토마스 선교사는 1840년 9월 영국 웨일즈(Wales) 지방 라야다(Thayada)에서 회중교회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1859년 런던대학교 뉴 칼리지(New College)에서 대학과정과 신학과정을 마치고 목사 안수를 받았다. 그는 목회보다는 선교에 뜻을 두고, 갓 결혼한 부인과 함께 런던선교회의 파송을 받고 목사 안수를 받던 해에 중국으로 떠났다. 그러나 그해 가을 상해에 도착하자마자, 불행하게도 그의 아내가 세상을 떠나는 비운을 맞게 되었다.

아내를 잃은 슬픔에다가 현지 런던선교회 책임자들과도 뜻이 맞지 않아 토마스는 선교사직을 사임하고 산동성 지푸로 가서 세관에 취직하여 일을 하였다. 그러나 그는 그곳에 주재하고 있던 스코틀랜드 성서공회 소속의 알렉산더 윌리암슨(Alexander Williamson)을 만나게 되어 선교에 대한 열정이 다시 일어나게 되었다. 그러던 중 우연히 한국에서 천주교 박해를 피해 목선을 타고 산동성으로 피난을 온 한국인 천주교 신자 두 사람을 만나게 되었다. 그들에게서 한국 천주교회가 어떻게 박해를 받고 있는가를 알게 된 그는 한국 선교의 꿈을 꾸기 시작하였다. 그가 세관에 사표를 내고, 한국 선교의 기회를 엿보던 중 마침 한국으로 가는 배를 한 척 만나, 윌리암슨이 제공해 준 한문 성경들을 많이 갖고 한국의 서해안으로 떠난 것이 1865년 9월 이었다.

그는 황해도 연안의 창린도(昌麟島)에 도착하여, 약 두 달 반을 머물면서 섬사람들에게 성경을 나누어주는 한편, 한국말을 배우면서 열심히 전도하였다. 가능하다면 국왕을 만나서 선교의 윤허를 받기를 원하였으나, 휘몰아친 태풍으로 만주 해안에 표류한 끝에 1866년 1월 어렵게 북경까지 되돌아갈 수 있었다. 그곳에서 그는 런던선교회에서 경영하던 북경대학의 학장 서리로 일하게 되었는데, 그의 관심은 여전히 한국 선교에 모아져 있었다.

기회를 다시 찾고 있던 토마스는 천진에 체재 중인 미국 프레스톤(Preston)이 병약한 몸의 요양을 위해 여러 곳을 항해하던 중 그의 소유 상선 제네럴 셔먼(General Sherman)호가 많은 물건을 싣고 한국에 상업 차 떠난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다. 1866년 7월 그는 그 배의 통역 겸 안내자로 동승하게 되었고, 선교의 열정을 불태우던 한국으로 다시 향하게 되었다. 그가 마지막으로 런던선교회에 보낸 편지에 그때의 형편을 다음과 같이 적어 놓았다.

나는 상당한 분량의 책들과 성경을 가지고 떠납니다. 조선 사람들에게 환영을 받을 생각에 가슴이 부풉니다....[런던 선교회] 이사들이 이 성경의 교훈을 전하기 위해 아무런 인간의 과오가 혼합되지 아니한 심정으로 미지의 나라로 떠나는 나의 노력을 언젠가는 인정해 주리라 믿으면서 나는 갑니다.

약 일주일 후 셔먼호는 대동강 입구 용강군에 도착하여, 계속 강 상류로 거슬러 올라가면서 평양으로 행진하였다. 배가 머무는 곳에 문정관(問情官)이 와서 목적지와 항해의 목적을 물었고, 토마스는 서투른 우리말로 통역을 맡았다. 문정관들은 무역을 하러 왔다고 대답하는 선원들에게 외국과의 무역은 국법으로 금지되어 있으므로 물러가라고 말했지만, 셔먼호는 이를 무시하고 상류로 항진을 계속하였다.

그런데 셔먼호는 무역선 답지 않게 중무장을 하고 있었으므로 한국측에서는 퇴각 명령을 무시하고 상류로 깊숙히 진입해 들어오는 이 배에 대해 경계를 하지 않을 수 없었다. 더욱이 그 선원들이 문정(問情)을 하러 올라간 중군(中軍) 이현익(李玄益)을 억류하고, 강압적인 자세를 보이기 시작하자 강변의 병졸들과 성민들은 소리를 지르고 돌을 던지고 활과 화승포를 쏘기 시작하였다. 이에 셔먼호에서도 위협을 느껴 병졸들과 성민들을 향해 소총과 대포를 쏘기 시작하였다. 이런 와중에서 홍수로 불었던 대동강 물이 줄어들고 서해에 썰물 때가 되어 강물이 급격히 줄어들자 셔먼호는 강바닥에 좌초되어 움직일 수가 없게 되었다. 평양감사 박규수(朴珪壽)의 명에 따라 상류에서 병졸들이 작은 배들을 여러 척 연결하고 그 위에 나무를 쌓아 놓고 불을 붙인 신탄선(薪炭船)을 떠내려보내자 셔먼호에 이르러 배가 불타기 시작하였다. 배에 불이 붙기 시작하자, 선원들은 강으로 뛰어 내려 강변으로 헤엄쳐 올라오게 되었고, 대기하고 있던 병졸들이 뭍에 오르는 선원들을 닥치는 대로 칼로 쳐죽였다.

토마스 목사도 더 이상 배에 있을 수 없어서 성경 몇 권을 가슴에 품고 강으로 뛰어 내려 헤엄쳐 나왔다. 헤엄쳐 나온 토마스 목사를 퇴교(退校) 박춘권(朴春權)이 칼로 쳐 죽임으로써 그는 한국초기 선교역사에서 최초의, 그리고 유일한 개신교 성직자 순교자가 되었다. 그가 순교하던 때 그의 나이 27세 였다.

토마스 목사는 가슴에 품고 온 성경을 여기 저기 뿌렸고, 자기를 죽이려는 박춘권에게도 성경 한 권을 주었는데, 박춘권은 처음에는 받지 않았으나 되돌아갈 때 이것을 주워 집으로 가지고 갔다. 갖고 간 성경을 읽은 그는 후에 예수를 믿고 신자가 되었으며 안주교회의 영수가 되었다고 전해진다. 이때 군중 속에 12살 난 소년, 최치량최치량(崔致良)이 있었는데 그는 토마스 목사가 던져준 성경 3권을 주워 갖고 있다가 두려워 그 중 한 권을 영문주사(營門主事) 박영식(朴永植)에게 주었는데 그는 그 성경을 뜯어 벽지로 발라 쓴 것을 최치량이 후에 그의 집에 갔을 때 보았다고 한다. 그런데 후에 박영식의 집터에는 평양 최초의 교회인 널다리골 예배당이 서게 되었다. 박춘권의 조카 이영태가 박영식의 집에 왔다가 벽에 바른 성경을 읽고 감동하여 예수를 믿고 후에 평양 숭실전문을 졸업하고 미국남장로교회 선교사 이눌서(李訥瑞, William Reynolds)의 조사(助事)가 되어 한국인 성서번역위원의 한 사람으로 큰 공헌을 하였다.

토마스 선교사는 박춘권의 칼을 맞고 죽었으며 그 시체는 토막 났고 이어 강변에서 불태워졌다. 셔먼호의 닻줄은 평양 대동문에 걸어 놓아 해방되던 1945년까지 남아 있었다. 그는 개신교 목사로서 이 땅에 최초로 순교의 피를 흘리고 죽어갔는데 이때가 1866년 9월 2일로 그의 나이 27세였다. 그는 이렇게 숨져갔지만, 그가 전해준 복음은 한국 교회의 초석이 되었고, 그의 순교의 피가 뿌려진 대동강 물을 마신 많은 평양 성민들이 예수를 믿어, 평양은 한국 교회의 중심이 되었을 뿐 아니라 “동양의 예루살렘” 이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다. 한국 교회는 1927년 그의 순교를 기념하여 그가 죽어 묻혔 있다고 생각되는 쑥섬에 1천여 명의 교인들이 모여 추모예배를 드렸고, 1932년에는 토마스 목사의 이름 첫 자인 “T”자 모형의 토마스 목사 기념예배당을 지어 총회원 일동이 참석한 가운데 봉헌하였다.

Posted by 굿매너
,

바벨론 제국

지도 2011. 6. 14. 14:01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분홍색으로 되어 있는 부분이 바벨론(신바벨론)제국 입니다.

바벨론은 역사적으로 구바벨론과 신바벨론으로 나누어 생각합니다. 구바벨론은 기원전 1830년경에 셈족 계통의 아모리인들이 바벨론 시를 중심으로 바빌로니아 제1왕조를 열면서부터입니다. ‘고(古) 바빌로니아’로 불리는 이 왕국은 기원전 1600년경까지 남으로 메소포타미아 남부 지역 전체와 북으로 앗시리아를 포함하면서 메소포타미아 전역을 장악했고, 바빌로니아의 수도 바벨론은 티그리스·유프라테스 강 일대의 정치, 상업의 중심지가 됩니다.

구바벨론은 제 6대 함무라비왕에 이르러 최고의 전성기를 맞게 됩니다. 함무라비왕은 메소포타미아 지역을 정복하고 바벨론 제국을 건설하게 됩니다. 그는 함무라비 법전을 정비하여 고대 세계 중심적 위치를 가지게 됩니다. 바벨론은 강력한 중앙집권적 체제를 가지고 있었으며 바벨론의 주신인 말둑을 섬기는 신전을 각 지역마다 세우게 됩니다.

함무라비 왕이 죽은 후 고 바빌로니아는 쇠퇴하여 기원전 1531년경 히타이트의 침입으로 멸망합니다. 이후 도시국가 가운데 아시리아가 점점 세력을 얻어 기원전 1220년경, 바벨론을 공격하여 함락시키고 점점 판도를 확장해갑니다. 그후 기원전 7세기에 이르러 아시리아가 자립하여 제국으로 발돋움하게 되고 니네베(Nineveh. 니느웨)를 수도로 하여 북부 메소포타미아 일대를 장악하고 한때 이집트의 수도 멤피스까지 함락시켰습니다. 당시 바빌로니아는 아시리아에서 임명한 부왕(副王)의 통치하에 있었고, 북이스라엘도 아시리아에 정복됩니다.

기원전 626년, 아시리아에 반란을 일으킨 아람계 칼데아(갈데아) 부족의 나보폴라사르가 바벨론에 입성하여 바빌로니아 왕조를 시작합니다. 역사에서는 이 왕조를 고 바빌로니아와 구분하여 신 바빌로니아라고 하며, 칼데아(갈데아) 부족이 세웠으므로 칼데아 왕조라고도 합니다. 나보폴라사르는 메디아(메대)와 연합하여 기원전 612년 아시리아의 수도 니네베(Nineveh. 니느웨)를 철저히 파괴해 버립니다. 나보폴라사르의 후계자 네부카드네자르 2세(재위 B.C.605∼562, 개역성서의 ‘느부갓네살’)의 치세는 바빌로니아의 황금시대였습니다. 그는 시리아와 팔레스티나를 정복하고 예루살렘을 파괴하였으며 유대인들을 바벨론에 유폐시킵니다. 고대 함무라비 왕 이래 몰락했던 바벨론은 다시 부흥하여 명실공히 세계 상업의 중심도시로서 성장, 유래 없는 번영을 누립니다.

번영을 구가하던 바빌로니아는 네부카드네자르 2세의 사후 급속도로 몰락합니다. 이후 3대째까지 왕들은 짧은 치세 후 암살되고 기원전 539년, 메디아(메대) 를 흡수한 페르시아의 키루스(고레스) 대왕이 바빌론 성을 함락시킵니다. 신 바빌로니아의 1세기도 채 되지 못한 짧은 기간의 번영은 이로써 허무하게 사라집니다. 페르시아 제국 초기만 하더라도 바빌론은 세계에서 가장 번창한 도시로서 번영을 이었으나 기원전 482년, 바벨론에서 일어난 반란으로 인해 성채와 신전들이 파괴되었고, 기원전 331년, 바벨론을 점령한 알렉산더 대왕은 바벨론을 복구하고 대제국의 수도로 만들 계획을 진행했으나 8년 후, 알렉산더 대왕이 네부카드네자르의 궁에서 사망함으로써 계획은 무산되고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진 바벨론은 1896년 로베르트 콜데바이 등 독일 고고학자들이 발굴하기까지 흙더미 속에 파묻히게 됩니다.

'지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나안 정복전행 후 지파별 분배 지도  (0) 2011.05.17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가나안 진입  (0) 2011.04.14
사사기 지리  (0) 2011.03.03
Posted by 굿매너
,


애스메랄다님의 질문 에 대한 답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나실인(נזיר, nazir)은 히브리어의 '나지르'('분리하다, 절제하다'라는 뜻)에서 파생한 말입니다. 이러한 나실인은 성별에 관계없이 특정기간이나 평생토록 하나님을 섬기기로 서원을 한 평신도(삼손, 사무엘, 레갑족속, 세례요한, 사도바울 등)입니다. 따라서 나실인은 포도나무에서 나오는 소산을 마실 수 없었으며(민수기 6:3-4), 머리를 깍을 수도 없고(민수기 6:5), 죽은 사람을 가까이 함으로서 자신을 더럽히는 행위를 할 수 없었습니다(민수기 6:6-7). 또한 몸의 거룩한 구별(민수기 6:8)과 도덕적 정결(아모스 2:11-12) 등을 지켜야 했습니다.

나실인이 지켜야할 규정은 특별한 방법으로 어떤 사물들로부터 구별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제시된 사물들은 그것 자체로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지 않지만 나실인이 거룩함과 헌신을 추구할 때 방해가 되는 것으로 열거된 것들입니다.


첫째는 포도나무의 소산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포도주는 물론이고 껍질이며 씨앗까지 먹지 않아야 합니다. 이것은 자신의 육체적 만족을 위해서만 살아가고자 하는 욕망과 세상적 쾌락으로 부터 자신을 정결하게 지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별히 포도주와 같은 일시적으로 기분을 고조시키는 것등으로 만족해서는 안됩니다. 오히려 그런 것들로 부터 돌이켜서 하나님과 더욱 밀접한 관계를 맺고 그로부터 영혼의 양식과 만족을 얻고자 하는 것이 나실인의 모습이어야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40일 동안의 금식 후 사단의 시험을 받을 때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고 하시면서 세상적 쾌락과 포만감을 좇아살아가는 삶이 아닌 구별된 삶의 모습이 어떠한 것인지를 말하십니다.

그것은 결국 하나의 목적을 가지게 되는데 하나님의 뜻을 행하며 하나님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것에 귀결이 됩니다. 거룩한 삶의 구별은 그 자신의 수행적 삶을 살아가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세상적인 쾌락이 아니라 세상과 구별하고 거룩하고 헌신된 삶을 살면서 하나님과의 깊은 영적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최종적으로 나 자신의 만족을 위해서 살고 내가 즐기는 것을 얻기 위해서 노력하는 삶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행하고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어가는 삶을 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려는 목적이 그 안에 있는 것입니다.

그런면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주와 구주로 영접하여 따르는 성도들은 누구나 할 것 없이 나실인과 같은 영적인 삶, 나실인과 같은 육적인 삶을 균형있게 가져야 하고, 또 그러기를 무던히 애쓰는 자이어야 할 것입니다.

Posted by 굿매너
,

에스더서에서는 충돌하고 있는 두 세계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것은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는 이념입니다.

하나는 하만에 의해서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그는 운명을 자신의 야망과 능력과 갖가지 노하우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처세술로 개척해 나가려는 인물입니다. 이런 세계관은 이스라엘을 제외한 고대의 모든 세계에 팽배한 세계관의 한 부분이었습니다. 이런 세계관에서 신은 그러한 자신의 처세술로써 이용할 또 하나의 대상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신에게 제사하고 제물을 바치고 뭔가 그 신에게 하는 신앙의 행태 조차도 그 신을 이용하거나 자신의 의도대로 인생을 움직여가려는 기본적인 태도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모르드개와 에스더에게서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자신의 현재 위치와 형편, 지위와 할 일들이 하나님의 뜻과 의도에 따라서 진행되고 있음을 강하게 확신하고 그 일을 행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내 뜻과 내 의도가 아니라 현재의 이 상태가 하나님의 선하신 것을 반영하기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라는 믿음입니다. 그것은 모르드개가 에스더에게 하는 “네가 왕후가 된 것이 이 일을 위함인지 아느냐?”라고 물어보는 것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내가 왕후가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뭔가 감사할 만한 인생의 성취로서 얻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하신 섭리를 이루기 위해서 그 자리에 앉게 하였다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서 좀더 생각해 보자면 하만이라는 인물을 통해서 시작되고 있는 유대인에 대한 죽음의 위협 또한 하나님의 선하심을 보이시기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시기 위한 과정속에서 이루어진 일이라는 것입니다. 결국 그 일은 모르드개를 비롯해 에스더와 수산에 살고 있는 모든 유대인들을 훈련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에스더서 본문의 사건에 대한 모르드개나 유대인들의 반응은 매우 충격을 받은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단순히 힘들어지거나, 어려워지거나, 곤란한 상황 정도가 아니라 더 이상은 어떻게 해볼 수 없는 절명의 순간이 왔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종종 다른 사람들의 어려움은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성경의 고대 중동의 상황에 대해서 그렇습니다. 본문 속에서 유대인들에게 벌어진 사건은 매우 충격적이고 경악스러운 일이었습니다. 마치 대한민국에서 오늘 하루동안 주일 예배를 드리러 온 사람들은 모두 죽여도 된다. 그들의 집은 방화해도 된다고 하는 법이 제정된 것과 같은 것입니다. 재산을 몰수하고 직장을 박탈당하는 등이 일이 하루 아침에 벌어졌다면 우리는 절명의 고통을 받게 될 것입니다. 본문의 사건은 그것보다 더 절망적인 사건입니다.


그런 와중에 재를 뒤집어쓰고 굵은 베옷을 입고 절망가운데 빠져있는 모르드개의 모습은 에스더에게 근심스러운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여기서 우리가 볼 것은 에스더의 심경의 변화입니다. 모르드개는 궁중의 삶을 모릅니다. 사실 에스더의 여러움을 헤아릴 수는 없을 것입니다. 에스더는 이미 왕의 부름을 받지 못한지 한달이 넘고 있었습니다. 에스더의 입장에서 자신도 매우 어렵고 왕궁에 있다고 해서 편안한 상황은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모르드개는 이해하기 어려운 더 어렵고 힘든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모르드게가 에스더에게 전한 말입니다. “지금 당신의 위치가 이 날을 위한 것인지 어찌 알겠는가?” 그 말은 당신의 현재 위치와 현재 형편과 지금의 극도의 고통이 하나님의 준비한 일인지 모르는가? 라고 말한 것입니다. 이것은 에스더에게 죽음을 받아들이도록 하였습니다. 이미 에스더는 죽음을 경험한 것입니다. 그가 육체적 죽음을 맛보지 않았다 하더라도 그에게는 이미 죽음이 지나간 것입니다. 그에게 있어서 이 후의 시간은 죽음에서 다시 살아난 것과 같은 그런 순간인 것입니다.


그래서 죽음을 각오하고 왕에게 나아가기로 하였을 때 에스더는 금식기도를 요청합니다. 모든 것을 절제하고 오직 하나님께만 의지하여서 하나님의 일을 온전히 수행하기 위한 기도임을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3일의 금식은 사실은 자신의 목숨을 버리고 오직 하나님의 힘으로만 살아야 한다는 에스더의 마음의 외적인 선언인 것입니다. 결국 하나님의 의도와 섭리가 승리하게 되는 것을 우리는 그 이후의 본문들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역사의 처음과 진행과 끝이 하나님의 섭리 속에서 이루어 지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 곳에서 에스더와 유대인들은 훈련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현실을 보는 눈에서 하나님을 바라보는 눈으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이 현실에서의 삶을 포기하고 하나님이 주시는 생명으로 만족하게 하는 죽음을 경험하게 하는 것입니다. 마치 죄에 대해 죽고 의에 대하여 살듯이 말입니다.

Posted by 굿매너
,